Korea Travel/2009년-26일간의 전국일주 이야기

[2009.7.14] 26일간의 전국일주 이야기 - 둘째 날 (경주-부산)

처음으로 찜질방에서 잤는데 불편함 없이 아주 잘 자고 여섯시엔가 일어나서 여행을 떠난뒤 첫 아침을 먹기로 했다. 이당시에 가진 돈은 50만원이고 아직 제주도 갈 생각은 그냥 생각일뿐 내륙을 3주동안 돌 생각이었기 때문에 돈을 아끼기 위해 김밥 2줄을 사서 길거리 벤치에 앉아 먹는데 방금 만든 김밥이라 엄청 맛있었다.
그렇게 아침을 때우고 불국사에 가기위해 버스를 타고 경주역으로 갔다.

경주역에 짐을 맡기고 불국사 가는 버스를 타려다가 앞에서 자두를 팔길래 2000원어치 사서 불국사행 버스를 탔다. 버스비를 물어보니 2500원이라길래 5천원짜리를 넣고 500원짜리 동전 5개를 받고서 '아 불국사가 머니까 버스비가 비싸나보다.'라 생각하고 가는데 다른사람들은 1500원을 받길래 중간에 따지면 내리라할까봐... 불국사에 도착해 따지니까 끝까지 2500원이라길래 그냥 내려서 더러운 기분으로 불국사를 향해 걷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런 기분도 잠시, 길을 걷다보니 사람도 한적하고 걷기 좋아서 기분이 풀어졌고 어느새 불국사에 도착했다.
불국사에 도착해 입장료를 보니 4000원이길래 기겁을 했지만 배낭을 두고와 무전여행이라고 뻥칠수도 없어서 그냥 돈을 내고 들어갔는데 고등학생때와는 뭔가 다른 것을 느낄줄 알고 간 경주였는데 역시나 고등학교 때와는 다른 느낌이 들었다.
연못도 아름다웠고 걷다보니 그 유명한 연화교, 칠보교, 청운교, 백운교가 나타났다. 하지만 그다지 크게 느껴지는 것이 없었고 고등학교때와는 다르다는 느낌이 잘못된 느낌이라는 불안감이 들기 시작했다.
찝찝한 마음을 가진 채 석가탑과 다보탑을 보러갔지만 다보탑은 해체 보수중이었고 찝찝한 마음을 대변하듯 석가탑은 봐도 크게 느껴지는 것이 없었다.
다보탑을 보고 있는데 비가 한방울씩 떨어지길래 대웅전을 보고 더 윗편으로 올라가려다가 사진을 찍으려고 올라가던 외국인들이 다 올라가기를 기다리는데 한 40%정도 올라갔던 외국인들이 나를 보더니 사진을 먼저 찍으라며 내려오길래 소심하게 땡큐라하고 사진을 찍었다.
올라가보니 스님께서 불공을 올리시고 계시는데 뭔가 아우라가 느껴져 사진을 찍었다.
1시간이 좀 넘게 구경을 하고 정문으로 들어왔으니 후문으로 나가려고 후문쪽으로 걷기 시작했는데 특이한 나무가 보였는데 1974년 불국사 주지스님이던 법행스님이 심은 매화가 2007년 고사된 부분을 사리로 조각한 나무라한다.
내려오다가 무궁화도 보고
불국사의 정취를 느끼며 불국사의 후문인 불이문으로 나와서 토함산을 타고 석굴암으로 가기로 했다.
처음엔 숲길이 나무냄새도 나고 좋았는데 어제 찜질방 가는데 비가와서 빨리걸었더니 물집이 잡혔었는데 그 물집이 터져 엄청 걷기 힘들어서 쉬엄쉬엄 1시간정도 걸어서 석굴암에 올라왔더니 입장료가 4천원이길래 불상 1개 보는데 5천원은 너무 비싼것 같았지만 올라오며 고생한게 아까워서 몰래 들어가려다가 제지당하고 결국 입장료를 내고 들어갔다.
하지만 석굴암에 들어가보니 역시나 마음에 와닿기보다는 '웅장하다'란 느낌뿐이었지만 돈이 아까워서 5분넘게 보다가 '에이 5천원 아까운데 사진이나 찍어야지'하고 사람들이 나가기를 기다렸는데 불상 맞은편에 경비실이 숨겨져있어 사진을 찍었다면 망신을 당할뻔했다. 그냥 아쉬워하며 여행은 유적지로 안와야겠다는 교훈을 얻고 내려오는데 어디선가 가이드 목소리가 들리길래 숨어서 듣다가 당당하게 옆에가서 들었는데 조각의 근육모양부터 입모양, 돌의 크기등 약 10여분 설명을 듣고 다시 석굴암에 올라가 5분정도 둘러보니 돈이 전혀 아깝지 않고 돈낭비라고 생각했던 내가 부끄러울 정도로 예술이었다. 또 석굴암에서 불국사로 내려가는 버스를 타는 곳에는 전망대가 있는데 경치도 최고였다.
불국사로 버스를 타고 내려와 다시 경주역으로 가는 버스를 탔는데 역시 버스비는 1500원이었다.
경주역으로 돌아오는 도중에 기차시간을 확인해보니 부산으로 가는 기차가 1시간정도 뒤에 있길래 대릉원이나 가볼까 하고 가는 도중에 체인점이 없는 황남빵이라고 엄청 큰 가게가 있길래 들어갔다가 낱개로 안파는 분위기라 그냥 나와서 걷다보니 체인점이 보이길래 낱개로 3갠가 사먹었는데 그냥 밤맛빵이었다.
황남빵을 먹으며 걷다보니 대릉원이 보이길래 1500원을 내고 들어갔는데 그냥 릉이 여러개 있는게 끝이였고 밤에 본 조명을 설치한 릉이 훨씬 이뻐 입장료가 엄청 아까웠다.
대릉원을 보고 경주역에서 가방을 찾았는데 찰보리빵에 도전해보고 싶어서 찰보리빵을 사러갔더니 전국일주중이냐면서 불량품이랑 서비스로 몇개를 더주셔서 감사했고 맛도 황남빵보다 맛있어서 최고였다.
동해남부선을 타고 부전역에 와 부산에 계신 외숙모께 전화를 했더니 버스를 타고 경상대후문으로 오면 된다고 하셔서 지구대에 물어봤더니 바로 앞에오는 버스를 타라길래 타고 가다가 외숙모가 어디냐고 다시 전화가 와서 경성대앞이라하니까 부산에 경성대, 경상대가 있는데 반대방향이라며 경성대로 나를 태우러 오셨다.
외숙모네 집에가서 고기반찬을 먹고 빨래를 한 뒤 친척형과 pc방에 가 부산구경할 곳을 찾은 다음에 집으로 돌아와 잠들었다.

*지출내역*
외숙모네 선물: 13000원
pc방비: 1200원
총 지출내역: 40250

ps. 경주는 돈 많이 깨지는 곳임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