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Travel/볼리비아-Bolivia

세계일주 배낭 여행기 - 073. 볼리비아에서 먹방찍기. (볼리비아 - 코파카바나, 페루 - 쿠스코)

어제 비가 내려 비싼 방에서 일몰은 못 봤지만 아침은 비싼 숙소라는 것을 말해주듯 스크램블 에그와 주스도 나왔다.
사람마다 좋다는 관점이 다르겠지만 지금의 나에겐 화장실이 달려있으며 수건을 주고 아침에 달걀을 주는 숙소가 좋은 숙소다.
10년이 지난 뒤 호텔에 누워 지금 이 글을 보면 참 웃길 것 같다.
그러려면 돈 많이 벌어야겠구나.
하지만 그 땐 그 때고 지금은 지금이니 그냥 잘 놀아야겠다.

내 기준에서 아무리 풍족하게 쓴다고 해도 남은 볼리비아 돈을 다 쓸 수 없을 것 같아 여기서 만난 한국 분에게 또 깜비오(환전)을 해드렸다.
아르헨티나에서부터 시작한 국경 환전이 볼리비아에서 재현됐다.

이제 웬만한 여행지에서는 인터넷이 다 되는 것 같다.
인터넷은 이제 삶의 일부가 아닌 필수가 되버린 것 같다.
페이스북은 무인기를 이용해 전 세계에 와이파이망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하던데 과학기술의 끝은 어디일지 궁금하다.

태양의 섬에서 나가는 배는 오전에 한 대, 오후에 한 대가 있다.
몇 몇 사람들은 오전 배를 타고 나갔지만 난 시간이 촉박하지 않기에 오후에 나가기로 하고 태양의 섬을 둘러보기로 했다.
사실대로 말하자면 시간도 시간이지만 뱃삯을 내고 태양의 섬에 들어와 군장을 메고 고지를 점령하고 피자를 먹고 잠만 자고 떠나기가 너무 억울했다.

숙소가 제일 꼭대기에 있는 집이라 동네를 구경하는 것은 쉬웠다.
누가 UFO가 다녀간 것처럼 신기한 모양을 만들어 놨는데 나도 이런 장난을 한번 쳐보고 싶다.

아기자기하게 길을 만들어 놓은 것을 보면 흥이나서 따라 걸어가고 싶어진다.

길을 따라 걷다보니 멀리에 유적이 보인다.
태양의 섬은 잉카의 문명의 발원지라고 한다.
태양의 섬은 특이한 입장료 제도를 가지고 있어서 섬을 3구역으로 나눠 입장료를 받고 있는데 유적지에 사람이 보인다.
아마 저 유적지부터 또 입장료를 내야할 것 같기에 그냥 되돌아가기로 했다.

태양의 섬은 정말 작은 마을인데 높아도 너무 높은 곳에 있다.
그래도 여기서 가장 꼭대기에 위치한 제일 좋은 집에서 잠을 잤으니 나름 호사를 누렸다.

코파카바나는 티티카카호수에서 잡히는 송어요리로 유명하다길래 점심은 송어를 먹으러갔다.
남미에서 계속 고기만 먹다가 생선을 먹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정말 맛있었다.
하지만 엄마가 해준 고등어구이가 더 맛있다.

한밤중에 목이 말라 냉장고를 열어보니

한귀퉁이에 고등어가 소금에 절여져 있네

어머니 코고는 소리 조그많게 들리네

어머니는 고등어를 구워주려 하셨나보다

소금에 절여놓고 편안하게 주무시는구나

나는 내일 아침에는 고등어 구일 먹을 수 있네

어머니는 고등어를 절여놓고 주무시는구나

나는 참 바보다 엄마만 봐도 봐도 좋은걸

한밤중에 목이 말라 냉장고를 열어보니

한귀퉁이에 고등어가 소금에 절여져 있네

어머니 코고는 소리 조그많게 들리네

어머니는 고등어를 구워주려 하셨나보다

소금에 절여놓고 편안하게 주무시는구나

나는 내일 아침에는 고등어 구일 먹을 수 있네

어머니는 고등어를 절여놓고 주무시는구나

나는 참 바보다 엄마만 봐도 봐도 좋은걸

산울림 - 어머니와 고등어

어제 저 가방을 메고 낑낑대며 올라가는 내 모습을 보며 수 많은 사람들이 웃었었다.

올라올 때는 엄청 힘들고 멀게만 느껴졌던 길이 내려갈 때는 조금은 짧게 느껴질 줄 알았는데 가깝게 느껴지기는 커녕 확실히 먼 거리였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는데 절대 태양의 섬에 모든 짐을 가져가는 미련한 짓은 하지 마세요.
티티카카회사에서 버스표를 사고 버스회사에 말을 하면 5볼(한화 800원)을 받고 짐을 하루 보관해 줍니다.

이제 다시 배를 타고 코파카바나로 나간다.

1시간 30분정도 배를 타고 코파카바나 항구로 들어오면 거대한 앵카가 반겨준다.
아 앵카를 보니까 군대에서 불렀던 앵카송이 떠오른다.

푸른바다 오대양을 주름잡는 사나이 깡깡

너와나는 충무처럼 길이길이 빛난다 예예예예

푸른바다 오대양을 주름잡는 사나이 깡깡

너와나는 충무처럼 길이길이 빛난다 예예예예

해군출신은 다 아는 앵카송

숙소에 방을 잡고 오늘 저녁 페루로 떠나는 사람들을 배웅한 뒤 저녁을 먹으러 나왔다.
이게 바로 안티쿠초라는 것인데 소 심장 꼬치구이이다.
짭쪼름 한 맛이 감자와 먹으면 간이 딱 맞는데 원기가 회복되는 느낌이다.

꼬치로 배를 채우려면 한 10개는 먹어야할 것 같길래 옆집에서 밀라네사라 불리는 덮밥을 한 그릇 시켜 먹는다.
이렇게 길거리에서 싸게 주워먹는 것이 딱 내 여행스타일인데 아르헨티나와 칠레에는 이런 가게들이 없어 힘들었었다.

뱃 속에 거지가 들었는지 아직도 배가 고프길래 엠빠나다를 하나 더 집어 먹는다.
왜 살이 안 빠지는지 모르겠다.
진짜 정말로 모르겠다.

아침에 일어나 정신을 차리고 시장으로 가 아침식사를 한다.
어제 저녁 먹은 사진 다음에 바로 아침 사진을 올리니 먹기만 하는 것 같다.

근데 여행은 원래 먹고 자고 보고 놀고 술 먹는 것 아닌가?

먹고 놀고 잤으니 이제 코파카바나를 보러간다.

성당에 들어가서 구경도 하고 기도도 하고 나온다.
부디 제 여행이 안전하고 재미있게 해주시고 세계에 평화가 가득하게 해주세요.

아, 누가 결혼하나보다.
부럽다.

길거리에서 음료수를 파는데 생긴 것이 수정과 같아보여서 한 잔 마셔봤는데 맛도 수정과 맛이다.
심지어 감처럼 생긴 뭔가가 들어있어 다 마시고 과일까지 먹는다.
가격은 한 잔에 1.5볼(한화 250원)밖에 안 한다.
볼리비아가 정말 사랑스럽다.

심심하니 시장을 돌아다니는데 복사 DVD를 파는 가게가 있었다.
액션 영화, 멜로 등등 여러 장르 중에 한국 드라마 장르도 있어 살펴보니 나도 모르는 드라마들도 많이 있었다.

저녁에 버스를 타고 떠날 예정인데 정말 할 일이 없어 동네 뒷 산을 오르기로 했다.

초반부터 오르막길이 장난이 아니다.
쉬엄쉬엄 오르는데 고산지대에 있는 동네 뒷산과 우리집 동네 뒷산은 클래스가 다르긴 다르다.

꼭대기까지 올라갔더니 묘지가 있는데 아무래도 신부님이나 특별한 사람들이 묻혀져 있는 것 같았다.

정상에 올라오니 맥주 생각이 나길래 주위를 둘러보니 아줌마가 맥주를 팔고 있었다.
역시 높은 곳에 오르면 술 생각이 나는 것은 만국 공통인가 보다.
이태백처럼 절벽에 걸터앉아 술을 마시니 세상이 다 내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절벽에서 노래를 듣다가 즐거운 마음으로 내려오는데 앙큼한 것들이 물고 빨고 있다.
에라이. 부럽다.

기분 좋게 술을 마시고 저렇게 꽂아 놓은 사람은 술을 마실 자격이 없다.
술 마시는 사람의 얼굴에 먹칠하기 싫어 주워서 내려온다.

페루로 넘어가는 버스가 엄청 춥다길래 내복을 껴입고 만반의 준비를 한다.

코파카바나를 떠나기 전에 뜨루차(송어)요리를 한 번 더 먹는다.
포크와 나이프로 생선뼈를 바르려니 힘들지만 맛있으니 견뎌내야 한다.

마을 가운데에 있는 대로 한 가운데에서 고기를 튀겨 파는 할머니가 계시는데 냄새가 환상적이여서 안 먹을 수가 없었다.
돼지고기가 짜지만 옥수수와 함께 먹으면 환상의 궁합이다.

이제 내 손에 남은 볼리비아 돈은 4볼(한화 640원)이다.
디저트로 깔끔하게 입가심을 하고 싶은데 아이스크림은 5볼이길래 좀 싼 곳을 찾아봤지만 다 5볼을 부른다.
결국 슈퍼에 들어가 아줌마에게 웃으며 그냥 4볼치만 달라고 하니 맛 2개를 고르라며 5볼치를 담아 주신다.
정말 볼리비아가 사랑스럽다.

이제 버스를 타고 페루 국경을 넘으러 갑시다.
예전에는 버스를 타기 전에 사진을 찍었는데 요새는 자꾸 깜빡해서 버스에 타고 나서 사진을 찍는다.
이러면 안 되는데 큰 일이다.

국경관리소에 도착했는데 국경을 많이 지나봤더니 이제는 별 감흥이 없이 빨리 끝나기만을 바랄뿐이다.

앞에 줄을 선 사람들이 출국신고서를 복사하길래 나도 필요하냐고 물어보니 앞에 있던 칠레부부가 나도 복사를 해야한다고 말해준다.
난 아이스크림을 사 먹느라 볼리비아 돈이 없다고 하니 흔쾌히 1볼을 줘서 복사를 해왔다.
그런데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으니 직원이 다가와 여권을 이용하는 사람은 복사를 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칠레부부가 멋쩍어 하며 웃길래 나도 웃으며 기념품으로 간직한다고 했다.

<볼리비아 여행 경비>

여행일 12일 - 지출액 1,790볼리비아노 (약 285,000원)

우유니 소금사막 투어도 여러번 하고
밥도 나름 잘 챙겨먹고 여러가지 음식을 많이 주워먹었지만 물가가 싸서 부담이 없었다.

원래는 한 20일 정도 있을 계획이었는데 딱히 갈 곳이 없었다.

페루의 쿠스코에 도착하니 아직 새벽이길래 자리를 잡고 날이 밝기를 기다리는데 갑자기 경찰이 호루라기를 불면서 들어오고 사람들은 짐을 의자 밑으로 숨긴다.
옆자리에 앉은 아주머니가 나도 얼른 숨기라길래 숨기긴 했는데 이유를 모르겠다.
설마 경찰이 짐검사를 하며 돈을 털어가는 것인가.

남미의 치안이 위험하니 조심해야하는데 사실 내가 특별하게 조심할 수 있는 것은 몇개 없다.
그저 날이 밝을 때까지 안전한 장소에 있다가 밖으로 나오는 것이다.
원시시대에 해가 뜰 때까지 동굴에서 맹수를 피하던 원시인같은 기분이 들지만 별 수 없다.

버스터미널에서 40분 정도 걸어 숙소가 몰려있는 아르마스 광장에 도착했는데 칠레 부부가 사진을 찍고 있었다.
내가 호스텔의 위치를 찾고 있다고 하니 주위 사람들에게 길을 물어보고 알려준다.

내가 찾아간 숙소는 싸고 시설도 괜찮은데 언덕에 위치해 있어 숙소에 들어가려면 숨이 찬다.

페루도 칠레처럼 ATM인출 수수료가 비싸다길래 볼리비아에서 찾아온 달러를 이용해 환전을 한다.
페루 화폐의 단위는 SOL(솔)인데 1솔은 한화로 약 400원 정도한다.
총알도 채웠으니 이제 무서울 것이 없다.
아, 총이랑 칼은 무섭다.

볼리비아에서 그렇게 찾았던 시몬 볼리바르의 흉상을 페루에 와서 만났다.
시몬 볼리바르는 남미를 해방시킨 위인인데 어릴 적에 이름이 특이해 위인전을 읽었었다.

아르헨티나와 칠레는 대형마트들이 곳곳에 있어 편리하긴 하지만 밥을 싼 값에 먹을 수 없었는데 볼리비아부터는 메르까도(시장)을 찾는 재미가 쏠쏠해졌다.

페루에 왔으니 세비체를 먹는다.
세비체는 회를 숙성시킨 것인데 칠레음식인 줄 알았었는데 칠레에서 만난 애가 페루음식이라고 알려줬었다.
세상의 끝은 우수아이아보다 밑에 있는 칠레의 섬인데 아르헨티나의 마케팅이 성공한 것이라고 했던 친구였는데 세비체에 대해 물어보니 세비체는 칠레의 마케팅이 성공한 사례라며 웃으며 말해줬었다.
세비체는 10솔(한화 4,000원)이었는데 레몬을 넣어 신 맛이 났지만 오랜만에 회를 먹어서 그런지 맛있었다.

배가 안고프길래 샌드위치를 하나 시키고 요거트를 시켰는데 남미에서 내가 제일 싫어하는 음료수를 준다.
사과를 끓인 음료인데 정말 맛이 없어 요거트를 달라고 하니 이게 요거트라고 하길래 그냥 먹었다.
그런데 계산할 때가 되니 음료수 값으로 0.5솔을 더 받길래 물어보니 요거트가 아니라 다른 것을 마셨지 않냐고 따진다.
맛이 있는 음료수면 웃으며 넘어갔겠지만 내가 싫어하는 음료수를 줘 놓고 우기니 화가나 헛소리 집어치우고 돈을 내 놓으라고 해 받아냈다.
돈을 주며 억울한 표정을 짓는데 어이가 없었다.

마추픽추에 오르기 위해 투어회사를 돌아다니며 가격을 알아보다 싼 곳을 발견해 그냥 내일 바로 가기로했다.
ISEC 국제학생증이 있으면 입장료에서 20달러를 할인 받을 수있는데 내가 한국에서 만들어 온 국제학생증은 이미 유효기간 1년이 지났기에 물어보니 12달러를 내고 새로 만들 수 있다고 한다.
필요서류는 사진, 여권 사본, 영문 재학증명서인데 2시간 뒤에 문을 닫으니 그 전까지 준비해오라길래 부랴부랴 숙소로 돌아갔다.
숙소로 돌아와 1시간동안 설치하라는 것을 다 설치하고 재학증명서를 떼려하는데 가상프린터는 출력이 불가능 하다길래 여권을 복사했던 가게로 찾아가 겨우 출력을 하고 발급소로 달려갔다.
그런데 이 앙큼한 아줌마가 하는 말이 넌 한국인인데 어떻게 재학증명서를 떼왔냐고 물어보길래 인터넷으로 출력했다고 하니 그 인터넷 창을 보여달라고 한다.
보안때문에 한국 학교는 출력하기 전에 화면에 나오지 않고 그냥 출력만 된다고 하니 믿지를 않길래 학사정보 시스템이라도 들어가서 보여주려고 하니 인터넷이 느려 열리지가 않는다.
결국 자기 퇴근시간이 가까워지자 그냥 발급을 해준다.
그래도 앞으로 국제학생증을 쓸 일이 많을텐데 만들 수 있어 다행이라 생각하며 숙소로 들어와 낮잠을 잤다.

낮잠을 자고 일어나 밥을 먹으러 나왔더니 시장이 문을 닫아버렸다.
역시 일찍 일어나는 새가 밥을 먹을 수 있나보다.
그런데 낮잠을 자고 일어나 이런 말을 하면 안 되는 건가.

시장 바로 앞에 마트가 있길래 마추픽추에 가져갈 물과 비상식량을 사는데 마트구경은 항상 재미있다.

길가에서 꼬치구이를 팔길래 하나 먹었는데 알파카 고기라고 한다.
알파카 고기는 처음 먹어봤는데 부드럽고 맛있었다.

이건 빠빠르예나라는 음식인데 감자범벅 안에 삶은 달걀을 넣고 튀긴 음식인데 정말 맛있고 배도 부른다.
가격은 2솔(한화 800원)인데 위쪽 지역으로 올라가면 1솔에 먹을 수 있다고 한다.

페루에 왔으니 쿠스코 맥주인 쿠스퀘냐를 마시며 하루를 마감한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손가락 클릭 한번과 댓글 하나만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