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Travel/프랑스-France

세계일주 배낭 여행기 - 113. 파리에서 당일치기로 다녀온 몽생미셸. (프랑스 - 파리, 몽생미셸)

안녕하세요.

다들 즐거운 성탄절 보내셨나요?

저는 크리스마스 선물 대신

기상이변이 일어나 매서운 폭풍우가 불기를 바랐는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 안타깝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2015년 내내 좋은 일만 가득하세요.

아일랜드를 떠나 도착한 곳은 프랑스의 파리다.

아일랜드도 EU 회원국이기에 쉽게 프랑스에 입국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입국심사를 다시 한다.

프랑스입국 기록을 확실히 남기려는 것 같은데 대기실도 없어 공항 밖에서 계속 떨다 겨우 입국심사를 받을 수 있었다.

아일랜드에서 프랑스로 오는 비행기가 25유로(한화 34,000원)이었는데 보베 공항에서 파리 시내로 들어가는 버스비가 17유로(한화 23,000원)이나 하니 왠지 억울하다.

하지만 가장 억울한 것은 저가항공을 탈 때, 내 몸이 좌석에 앉는 비용과 20kg짜리 배낭을 수하물로 부치는 가격이 똑같다는 것이다.

공항버스를 타고 도착한 역에는 수많은 사람이 지하철 표를 끊기 위해 줄을 서 있었다.

20분 정도 줄을 서 겨우 표를 구매하고 지하철을 탄다.

파리의 숙박비도 영국 못지 않게 비싸기에 어떻게 할지 고민하다 한인민박을 골랐다.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묵었던 한인민박은 정말 별로였기에 파리의 민박집은 심사숙고를 해서 골랐는데 새벽 비행기를 타고 공항에서 바로 왔다고 하니 라면을 끓여주신다.

이번에 고른 민박집은 내 마음에 들 것 같은 예감이 든다.

딱히 나한테 먹을 것을 줘서는 아니다.

아일랜드에서부터 다시 시작된 여유로움은 파리에 와서도 계속된다.

낮에 도착했기에 파리 시내로 구경을 나갈까 고민하다 오늘은 그냥 피로를 풀기로 했다.

파리의 한인 민박집 가격은 마드리드의 한인 민박과 같은 가격인 1박에 25유로(한화 34,000원)인데 저녁도 포함되어 있다.

음식도 맛있는 삼계탕과 마음껏 퍼먹을 수 있는 넉넉한 쌀밥에 프랑스의 와인이 함께 나왔다.

마드리드보다 물가가 비싼 파리의 민박집이 가격도 똑같고 서비스도 더 좋은 상황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미 지난 일이니 그냥 잊는 것이 마음 편하다.

새벽 5시에 일어나 지하철 첫차를 타러 간다.

오늘은 미리 신청해둔 투어프로그램이 있기에 새벽부터 일어났다.

이 투어프로그램은 파리에서 350km정도 떨어진 몽생미셸에 당일치기로 다녀오는 것인데 180유로(한화 25만원)짜리 프로그램이다.

예전에 몽생미셸에 대한 책을 읽으며 다음에 기회가 되면 꼭 가보겠다고 생각했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혼자 기차와 버스를 타고 몽생미셸에 다녀오려 했었는데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100유로 정도의 교통비가 들고, 몽생미셸 근처에는 저렴한 숙소가 없었다.

결국 남은 선택지는 투어 프로그램밖에 없었는데 가격이 비싸 고민하다가 그냥 가기로 했다.

나중에 후회하느니 내가 가고싶은 곳을 지금 가는 것이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

파리에서 시작한 투어는 바로 몽생미셸로 가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여러 마을들을 경유한다.

처음에 들른 곳은 노르망디 지역의 작은 마을인 에트르타다.

에트르타는 파리에서 가깝기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휴양지이자 데이트 코스라고 한다.

에트르타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코끼리처럼 생긴 절벽이다.

생김새가 꼭 코끼리가 물을 마시고 있는 것처럼 귀엽게 생겼다.

유럽의 바다는 지중해만 아름다울줄 알았는데 대서양도 충분히 아름답다.

저 푸른 초원 위에 그림같은 집을 짓고 님과 함께 살고 싶다.

저 푸른 초원 위에 그림 같은 집을 짓고

사랑하는 우리 님과 한 백 년 살고 싶어

봄이면 씨앗 뿌려 여름이면 꽃이 피네

가을이면 풍년되어 겨울이면 행복하네

저 푸른 초원위에 그림같은 집을 짓고

사랑하는 우리 님과 한 백 년 살고 싶어

남진 - 님과 함께

바닷가로 내려가니 어린애들이 요트를 배우고 있었다.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활동을 배우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다.

요즘에는 밤 10시가 넘을 때까지 학원에 다니는 초등학생도 있다던데 세상이 너무 무섭게 변하고 있는 것 같다.

이 다리는 노르망디 대교로 길이가 2,143m라고 한다.

엄청나게 거대한 모습에 차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이 감탄사를 내뱉으며 다리를 건넜다.

이번에는 작은 항구도시인 옹플뢰르에 들른다.

야외에 회전목마가 있었는데 마치 동화 속에 나오는 모습같았다.

옹플뢰르는 작은 마을인데 아기자기한 건물들과 항구에 정박해 있는 배들이 정말 예뻤다.

이 아름다운 마을은 유명한 화가인 클로드 모네의 스승인 부당이 태어난 곳으로도 유명하다고 한다.

파리에 돌아가면 모네의 수련 연작이 있는 오랑주리 미술관에도 가봐야겠다.

15세기에 지어진 목조 건물을 보존하고 있어 집들의 뒤틀린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 건물들에는 아직도 사람이 살고 있다고 하는데 내부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다.

아, 목이 마르니 맥주 한 잔 마시고 갑시다.

같이 투어를 하는 형님께서 젊으실 적에 치즈버거만 먹으며 유럽 배낭여행을 하셨었는데 나를 보니 그 때가 떠오른다며 힘내라고 맥주를 사주셨다.

역시 사람은 술 복을 타고 태어나야 한다.

옛날에는 글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간판에 그려진 그림으로 가게를 나타냈다고 한다.

파란색 랍스타는 무슨 맛이 날지 궁금하다.

건물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나무로 만든 부분들이 계속해서 뒤틀어지고 있다.

안전검사는 철저하게 하겠지만 무너질까봐 무섭다.

노르망디의 특산품인 사과주를 시음할 기회가 있었는데 사과로 만들어서 그런지 달콤한 맛이 정말 좋았다.

점심은 사장님께서 싸온 도시락을 주신다.

투어비가 비싸지만 점심을 제공하지 않는 여행사가 대부분인데 내가 고른 여행사는 도시락을 제공해준다.

아까 얻어 먹었으니 이번에는 내가 맥주를 사드리려고 했더니 형님께서 또 사주셨다.

나도 나중에 여행하는 청춘들을 보면 꼭 도와줘야겠다는 생각을 다시 하며 맛있게 마셨다.

노르망디 지역의 초원은 바닷바람을 맞은 풀들이 자라고 있어 풀에 염분이 있다고 한다.

이 풀을 먹고 자란 양은 노린내가 나지 않아 노르망디 지역의 특산품이라고 한다.

드디어 몽생미셸에 도착했다.

수도원 보호를 위해 승용차는 주차장에 세워두고 무료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한다.

예전부터 이름만 들었고 여행경비가 비싸 계속 고민했던 몽생미셸 수도원이 드디어 내 눈 앞에 있다.

설레는 마음으로 성 안으로 들어간다.

성 안에는 엄청 유명한 맛집이 있는데 메인 메뉴가 오믈렛이라고 한다.

가격을 보니 오믈렛 메뉴가 30유로(한화 52,000원)정도 하길래 아무 미련 없이 발길을 돌렸다.

나에게도 언젠가는 달걀요리를 30유로 내고 먹으며 여행할 날이 오겠지.

몽생미셸은 14세기에 영국과 프랑스가 백년전쟁을 하던 당시 영국군이 계속해서 침공하려해 성벽을 두르고 요새처럼 만들었다고 한다.

몽생미셸 내부는 가이드 님이 동행하지 않고 mp3 설명으로 대체한다고 한다.

모든 부분을 자세하게 녹음을 해놓으셔서 전혀 불편하지 않았다.

오히려 내가 궁금한 부분을 다시 들으며 여유롭게 감상할 수 있어 편리했다.

이런 통로들은 수도사들이 이용한다고 한다.

몽생미셸 내부에는 저런 길이 많아 관광객과 수도사가 만날 일은 거의 없다고 한다.

흔히 몽생미셸은 만조가 되면 섬으로 변한다고 알고있지만 엄밀히 따지면 지금의 몽생미셸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예전에 만든 제방도로가 조수의 흐름을 막아 만조가 되더라도 완벽한 섬이 되지는 않아 프랑스 정부에서 새로 다리를 만들었다고 한다.

현재 새로운 다리가 완공되어 옛 제방도로를 철거하고 있어 내년 여름쯤이면 완벽한 몽생미셸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예배당의 첨탑에 있는 조각상은 미카엘 대천사장이라고 한다.

몽생미셸은 불어로 Mont Saint-Michel인데 Mont는 산을 뜻하고 Saint-Michel은 성 미카엘을 뜻한다고 한다.

예배당의 바닥벽돌에는 낙서처럼 보이는 표식들이 있는데 이것은 예전에 글을 모르던 인부들이 자신들의 임금을 계산하기 위해 새긴 것이라고 한다.

지금 내가 이렇게 편히 글을 쓸 수 있도록 해주신 세종대왕님께 감사드린다.

기도를 올리고 계신 분의 모습이 경건해 나도 숙연한 마음이 들었다.

오늘도 세계평화를 바라는 기도를 올리고 나왔다.

이 곳은 식당으로 쓰던 곳이라고 하는데 식당에서도 경견한 분위기가 풍긴다.

몽생미셸을 짓기 시작한 사람은 오베르 주교인데 여기에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미카엘 대천사가 오베르 주교의 꿈에 나타나 커다란 돌이 있는 곳에 성당을 지으라고 말했지만 오베르 주교는 그것이 불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해 꿈을 무시했다고 한다.

그 뒤로도 몇번의 계시를 더 받았지만 오베르 주교는 계속 무시했고 결국 미카엘 대천사가 오베르 주교의 이마를 눌렀다고 한다.

꿈에서 깬 오베르 주교가 자신의 이마를 살펴보니 눌린 자국이 남아있어 성당건축을 시작했다고 한다.

수도원 내부에는 거대한 기둥들이 있었는데 아래층으로 내려갈수록 더 굵은 기둥들이 천장을 지탱하고 있다고 한다.

이 거대한 수레를 움직이려면 사람들이 안에 직접 들어가야한다고 한다.

수도원에서 지내는데 필요한 물자들을 수레를 이용해 받았다고 한다.

천장에는 새들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철심을 박아놓았다.

시작과 끝을 의미하는 알파와 오메가 표시되어 있었다.

모든 시작에는 끝이 있을텐데 왜 내 솔로생활에는 끝이 없을까.

썰물이 들어왔을 때, 이런 집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와인 한 잔을 마시면 정말 좋을 것 같다.

물이 빠진 바닷가가 아름다워 내려가보고 싶었지만 1시간 30분이 넘는 자유시간의 대부분을 수도원 관람에 써버려 눈으로만 감상했다.

여름이라 해가 지려면 아직 많이 남았기에 몽생미셸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떠난다.

다시 올테니 어디 가지말고 그자리에서 기다리고 있으렴.

저녁을 먹으러 식당에 들어갔는데 사장님께서 작은 선물을 준비했다며 아까 찍은 사진을 인화해오셨다.

투어를 하는동안 찍은 사진을 메일로 보내주신다고는 들었는데 우리가 몽생미셸에 들어갔다 오는 사이에 베스트 컷을 뽑아 인화하셨다고 한다.

내가 지금까지 여행하며 신청한 투어 중 가장 비싼 가격이기에 여러 여행사들을 비교하다 신나고 투어로 정했는데 계속해서 신경써주시고 재미있게 해주시니 정말 잘 골랐다는 생각이 든다.

혹시나 몽생미셸 투어를 생각하고 계신 분이 계신다면 신나고 투어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신나고 투어에서 뭔가를 받은 것은 아니고 그냥 제가 좋았기에 드리는 추천입니다.

아까 말했듯이 노르망디 지역의 양고기가 일품이라길래 양갈비 스테이크를 시켜봤는데 역시나 맛있었다.

비싸고 좋은 음식을 먹고 맛있다라는 표현밖에 하지 못하는 내가 밉지만 맛있다는 말밖에 할 말이 없다.

와인과 함께 먹은 스테이크의 가격은 약 40유로(한화 55,000원)정도 했다.

시드니에서 가족들과 먹은 음식을 제외하면 내가 여행을 하며 먹은 음식 중 최고가인 음식이었는데 마음에 들었다.

가이드 분께서 미슐렝 가이드에 소개된 식당을 추천해주셨고 일행들도 다 찬성했기에 나도 따라갔다.

어차피 비싼 돈 내고 즐기는 투어이고 요리로 유명한 프랑스에 왔으니 좋은 레스토랑에서 식사 한번은 해봐야한다는 생각이 들어 나에게 상을 주기로 하고 맛있게 먹었다.

마지막 목적지는 해적들의 항구로 알려진 생 말로다.

과거 프랑스는 자국의 배가 아닌 배는 합법적으로 약탈할 수 있게 생말로의 해적들에게 허가를 내줬었다고 한다.

이 동상은 생 말로 출신의 탐험가 자크 카르티에의 동상이다.

자크 카르티에는 1497년, 캐나다의 해안에 상륙해 프랑스왕령이라는 깃발을 세웠고 그 후에도 여러번 캐나다를 탐험해 프랑스가 캐나다를 식민지화 하는데 공을 세웠다고 한다.

프랑스 사람에게는 유명한 탐험가이지만 캐나다 원주민들에게는 약탈자였을 자크 카르티에를 나는 어떤 시선으로 봐야할지 고민해봤는데 마냥 위대한 탐험가로는 보이지 않는다.

석양이 정말 아름다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한참을 바라봤다.

한적하고 아름다운 풍경이 정말 마음에 든다.

방파제에 낙서가 되어있길래 가이드님을 쳐다보니 절대 자기가 새긴 것이 아니라고 하신다.

오늘 투어를 떠나기 전까지는 생 말로라는 곳이 있는 줄도 몰랐는데 안 왔으면 정말 후회할 뻔 했다.

보통 투어 프로그램은 에트르타, 옹플뢰르, 생 말로 중 두 곳을 골라가는데 세 곳을 다 포함한 투어프로그램을 선택하길 정말 잘했다.

집으로 돌아가기 전, 다시 몽생미셸에 들러 이번 투어의 하이라이트인 몽생미셸의 야경을 본다.

한권의 책을 본 것이 인연이 되어 몽생미셸의 야경을 보고 있다는 사실이 재미있고 신기하다.

투어를 마치고 파리로 돌아올 때는 숙소 문 앞까지 데려다 주셔서 편하게 올 수 있었다.

민박집에 도착하니 새벽 3시였는데 전날 새벽 5시에 일어났으니 22시간 동안 여행을 한 셈이다.

비싼 돈을 냈지만 모든 것이 마음에 들었고 정말 알찬 투어 프로그램이라 즐거운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었다.

여행일: 2014. 06. 19 ~ 2014. 06. 20

제 여행기가 재미있으셨다면

하트클릭 한번과 댓글 하나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