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Travel/2009년-26일간의 전국일주 이야기

[2009.7.24] 26일간의 전국일주 이야기 - 열두째 날 (제주도-함덕해수욕장,미로공원,만장굴)

드디어 제주도에서 첫 아침이 밝았다. 전날 비가 많이 와 걱정했지만 보슬비만 내려 즐거운 마음으로 역시나 편의점에서 아침을 간단하게 먹고 물이 맑다는 함덕해수욕장에 가기 위해 버스터미널로 향했다. 제주도는 차가 없으면 돌아다니기 힘든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찜질방에서 버스터미널로 걸어가기에는 좀 먼 거리였지만 물어물어 버스터미널에 도착했다. 일주버스라고 제주도 해안도로를 따라 제주도를 한바퀴 도는 버스가 있는데 이 버스를 타면 웬만한 유명한 곳은 다 갈 수 있다. 이 때 버스비는 구간마다 다르게 받는다. 함덕행 표를 끊고 버스가 출발하기를 기다리다가 버스터미널 옆에 있는 오라구장을 안가봤다는 것을 깨닫고 후다닥 뛰어내려 오라구장을 향해 다시 걷기 시작했다.
안에있는 사무실로 들어가 서울에서 야구장 구경을 왔는데 안에 들어가봐도 되냐고 여쭤봤더니 볼게 뭐있냐며 흔쾌히 허락해 주셨다.
기대에 부풀어 안으로 입장했는데 공사중이여서 잔디도 안깔린 야구장을 볼 수 있었다. 구장은 조금 작았지만 아담하니 이뻤다. 오라야구장을 구경하고 다시 버스터미널로 돌아와 함덕해수욕장을 향해 버스를 탔다.
함덕해수욕장은 예술 그 자체였다. 예전에 수학여행 와서는 보지 못했던 맑은 바닷물은 마음속까지 시원하게 만들어줬고 외국에만 존재하는줄 알았던 해변이 제주도에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에메랄드빛 바다가 어떤건지를 알 수 있었다. 감탄하며 바다를 구경하는데 군입대를 앞 둔 친구에게 연락이 와 '군대가기 전에 할 일 없이 빈둥거리지 말고 제주도에 와서 같이 놀자.'라고 꼬셨더니 잠시 고민하다가 오후 비행기로 날아오기로 했다. 비행기가 도착하면 공항으로 마중 나가기로하고 에메랄드빛 바다에 흠뻑 취했다.
바닷물도 맑고 초원도 푸르러서 바닷물에 발을 담그고 한참을 놀다가 만장굴을 향해 다시 버스를 탔다.
제주도를 돌다보면 '바르게살자'라는 글이 써진 돌이 많은데 볼 때마다 바르게 살자고 생각은 했지만 돌아와서 바르게 살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버스에서 내려 만장굴까지 한 4km정도 되는데 길을 걷다보면 제주도는 차나 스쿠터를 렌트하지 않으면 구경하기 힘든 섬이라는 것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만장굴 가는길에 감녕미로공원이 있는데 돈이 아까워 안가려하다가 주인이 친환경에 관심이 많아 버스를 타고 걸어온 사람은 50%할인을 해준다길래 한번 겪어보자고 가족과 커플들로 가득한 미로공원에 들어갔다.
출구쪽에 있는 종을 칠 확률이 적혀있길래 5%의 확률에 도전하겠다고 생각하고 길을 따라 걷기 시작했다.
중간중간에 웃기는 푯말들이 있어 웃으면서 걸었지만 출구를 찾을 수는 없었다.
약 15분정도 걸려 골든벨을 울리고 나와 만장굴을 향해 다시 걷기 시작했다.
세계자연유산이라는 만장굴에 도착해 입장권을 끊고 동굴로 들어가는데 화암동굴처럼 엄청 시원했다. 짐이 많은 사람은 관리소에 락커가 있으니 이용하는 것이 좋다. 비가 내렸었기 때문에 동굴안에는 물이 떨어져 밀짚모자가 아주 유용했다. 동굴안은 엄청 어둡기 때문에 1000원주고 사온 삼각대가 다시 한 번 빛을 발했다.
동굴은 왕복 1시간정도 걸렸는데 동굴 끝까지 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뒷부분은 조사중이여서 중간까지만 개방되어 있었다. 화암동굴은 인공이지만 자연이 만든 엄청난 크기의 만장굴은 자연의 위대함을 느끼게 해주었다. 만장굴에서 나오니 친구가 비행기를 타고 온다고해 버스를 타고 제주공항으로 마중을 나갔다.
제주공항에 앉아 공항구경을 하다가 친구와 만나 제주시청 앞에 있는 갈치국집이 맛이 있다길래 비도오고 오자마자 걷자고 하기에는 미안해 택시를 타고 갈치국집으로 향했다.
갈치국 하나와 고등어구이를 시켜 밥을 먹는데 갈치국은 처음 먹는 것이라 신기했다. 호박을 넣어 얼큰하면서 시원한 맛을 내 맛이 있었다. 감귤 막걸리를 마셔보고 싶었지만 안판다고 해 한라산물 순한소주를 경험했는데 공업용 에탄올 맛이 나길래 반병정도 먹고 남겼다. 배를 채우고 내일 아침 일출을 성산일출봉에서 보기 위해 20여분을 걸어 버스터미널로 돌아가 일주버스를 타고 성산일출봉으로 향했다. 성산일출봉쪽에 찜질방이 있다고 알고 있었는데 지구대에 물어보니 한참을 가야한다하고 친구가 첫날부터 찜질방에서 자냐고 투덜대 민박집 할머니와 협상끝에 20000원에 방을 구했다. 그냥자기 아쉬워 캔맥주를 사다가 조촐한 환영식을 하고 잠에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