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Travel/체코-Czech

세계일주 배낭 여행기 - 124. 600일 만에 다시 만난 체코 친구들. (체코 - 프라하)

오늘은 멀리 이동을 해야하기에 새벽 5시에 일어나 배낭을 메고 길을 나섰다.

아직 해가 뜨기 전이라 그런지 바람이 쌀쌀하지만 시원하니 기분이 좋다.

이른 시간이라 문을 연 마트가 없어 버스 터미널에서 10분 정도 떨어진 주유소에 있는 마트를 찾아가 샌드위치를 사왔다.

나라를 이동할 때마다 잔돈을 안 남기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마지막 날에는 평소에 쓰는 돈의 1.5배 정도 여유롭게 남겨 놓은 뒤, 남는 돈으로 평소보다 좀 더 비싼 것을 사 먹거나 생필품을 사고 있다.

이번에는 폴란드와 독일과 접해있으면서 사랑스러운 연인들이 넘쳐난다는 체코의 프라하로 간다.

버스 요금은 약 100즈와티(한화 30,000원) 정도인데 자리도 넓고 간단한 스낵과 커피를 준다.

<폴란드 여행 경비>

여행일 6일 - 지출액 700즈와티 (약 21만원)

물가가 저렴하다는 동유럽으로 왔더니 하루에 약 35,000원 정도로 생활할 수 있었다.

다른 유럽에 비해 저렴하다고 해도 가난한 배낭여행자에게는 약간 부담스러운 물가여서 마음 놓고 즐기지는 못했다.

그래도 날이 더울 때는 부담없이 아이스크림을 사 먹을 수 있었다.

폴란드의 수도인 바르샤바를 떠난 버스는 11시간 30분이 지나서 체코의 수도인 프라하에 도착했다.

장거리 버스는 야간에 타야 숙박비를 아낄 수 있는데 이번에는 야간 버스가 없어 아침부터 이동을 했다.

프라하에 도착하자마자 간 곳은 시내 중심에 있는 바츨라프 광장이다.

바츨라프 광장에 간 이유는 바로 전에 한국에서 만났던 스탠과 프랭크를 만나기 위해서다.

예전에 자전거 세계일주를 준비하며 한국에서 예행연습을 했을 때 동해에서 만난 체코 친구들인데 그 당시에는 500일 뒤에 만나기로 했었지만 자전거를 놓고 배낭을 멨더니 예상보다 늦은 600일이 넘어서야 만날 수 있었다.

스탠과 한국에서 헤어진 뒤, 난 이미 세계일주를 떠났는데 우리 집으로 체코의 달력과 우리가 함께 찍은 사진들을 택배로 보냈줬었다.

미국에서 스페인으로 들어오며 혹시 내가 체코에 가게되면 만날 수 있냐고 물었더니 흔쾌히 "Yes"라고 대답해 서로 일정을 맞춰 체코에서 만났다.

동해에서 스탠과 프랭크를 만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http://www.gooddjl.com/115 를 읽어주세요.

스탠과 프랭크는 프라하에서 100km정도 떨어진 곳에 살고 있어 우선 잠시 프라하 시내 구경을 하고 스탠네 집으로 가기로 했다.

이 시계탑은 정각이 되면 안에서 인형들이 나오고 닭의 울음소리가 들리는 유명한 시계탑인데 마침 시간이 정각이라 볼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어 기대했었는데 생각보다 별 것 없길래 아쉬워 하려는 순간 시계탑에 올라가 있던 누군가가 트럼펫 연주를 시작했다.

생각지도 못했던 연주에 밑에 있던 사람들이 호응하기 시작했고 짧은 연주가 끝난 뒤 박수소리가 광장을 채웠다.

매번 말하지만 나도 누군가에게 여유와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금강산도 식후경이고 맥주의 나라인 체코에 왔으니 체코 맥주가 빠질 수 없다.

스탠은 운전을 해야하니 나와 프랭크만 마셨는데 반가워서 그런지 맥주가 술술 넘어간다.

내친김에 유럽의 3대 야경 중 하나라는 프라하의 야경도 보고 가기로 했는데 노을이 정말 아름답게 진다.

한국 사람들이 유럽의 야경을 말할 때, 프라하의 야경을 손에 꼽는다고 말했더니 정말 좋아한다.

프라하 시내는 다음에 구경해도 되니 스탠의 집으로 가기로 했다.

프라하의 야경을 보느라 늦게 출발했기에 새벽 2시쯤 스탠의 집에 도착해 쇼파에서 바로 골아떨어졌다.

배낭여행을 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고 그 중에는 외국인 호스트의 집에서 숙박을 해결하는 '카우치 서핑'이 있다.

나도 유럽의 비싼 물가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카우치 서핑을 생각해본 적이 있는데 나와는 맞지 않는 것 같아 그만뒀다.

우선, 카우치 서핑을 하면 호스트에게 내 여행이야기나 한국의 음식을 대접하는 등 게스트로서의 의무를 어느정도 지켜줘야 하는데 앵무새처럼 내 여행 이야기를 반복해서 말해주는 것이 싫었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숙소에 돌아왔을 때, 누군가의 눈치를 보지 않고 마음 편히 쉬고 싶었다.

그리고 가장 큰 이유는 내가 나중에 집을 가지게 됐을 때, 아무런 거리낌 없이 집을 오픈할 수 있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 과연 내가 '카우치 서핑'을 이용해도 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을 참 복잡하게 산다고 볼 수도 있는데 그냥 돈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다른 사람에게 함부로 신세를 지고 싶지 않은 마음이 컸다.

물론 나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카우치 서핑'을 막연히 무료로 숙박을 때울 수 있는 공짜 시스템이라고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호스트들이 다양한 여행자를 만나고 싶어 서비스를 제공하듯이 게스트라면 그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나 한국의 문화등은 알려주며 이용했으면 좋겠다.

피곤해서 쥐 죽은듯이 자다가 일어나보니 스탠의 와이프인 페트라가 아침 준비를 하고 있었다.

스탠과 프랭크, 페트라, 그리고 스탠과 프랭크의 친구인 폴도 함께 아침을 먹었다.

처음 체코로 간다고 하니 스탠이 체코의 어디를 가고싶냐고 물었었다.

난 도시보다 자연을 보고 싶다고 말했더니 체코에 아주 좋은 산이 있다며 산으로 하이킹을 가자고 해 흔쾌히 알았다고 했다.

산을 오르기 위해 차를 타고 2시간 정도 가다 점심을 먹기로 했다.

메뉴를 기다리며 입가심으로 맥주를 마셨는데 정말 부드럽고 환상적인 맛이 났다.

체코에도 각 지방마다 전통 맥주가 있고 각 지방의 자부심이 대단하다는데 정말 부러웠다.

체코의 전통음식을 먹고 싶다고 하니 추천해준 음식인데 부드러운 고기가 수프와 함께 나왔다.

난 뭘 먹어도 다 맛있다.

맥주를 다 마시니 웨이터가 와 '맥주가 좋았냐'고 묻길래 정말 좋다고 대답했더니 맥주를 한잔 더 가져온다.

시키지도 않은 맥주를 가져왔길래 이유를 물어보니 다들 웃기만 하며 마시라고 한다.

알고보니 체코에서는 맥주가 좋았냐고 물었을 때, 좋다고 대답하면 한 잔을 더 가져다 달라는 뜻이라고 한다.

정말 좋은 문화라며 감탄하며 맥주를 또 마셨다.

알코올도 들어갔으니 이제 하이킹을 시작할 때다.

체코의 산을 즐기고 있는데 스탠이 혹시 야생의 블루베리를 따 먹어본적이 있냐며 야생의 블루베리를 보여주는데 거짓말 조금 더 보태서 지천에 널린게 블루베리였다.

살다보니 블루베리를 한 움큼씩 따서 먹을 날도 온다.

전 세계 어디의 산을 가던 길을 표시해둔 표식만 따라가면 된다.

우리가 온 산은 체코에서 3번째로 높은 산인데 폴란드와의 국경에 위치한 산이라고 한다.

말뚝의 왼쪽은 폴란드 땅이고 오른쪽은 체코 땅이라고 해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건 비밀인데 사실 전 세계의 모든 남자는 허세로 가득차있다.

남자는 다 늑대이자 자기 잘난 맛에 사는 단순한 동물이다.

사람이 사는 모습을 구경하는 것도 좋지만 역시 여행은 아름다운 자연을 봐야한다.

페트라가 싸준 머핀을 먹었는데 정말 맛있었다.

페트라는 임신을 해서 아쉽지만 집에서 쉬기로 했다.

체코와 폴란드의 국경이라는 것을 보여주듯이 안내판에 두 나라의 언어가 모두 써있다.

아무리 고소공포증이 있더라도 전망대가 눈 앞에 있으면 당연히 올라가봐야한다.

가운데에 있는 친구가 폴인데 취미는 철인삼종경기라고 한다.

세상에는 다양한 취미를 가진 사람이 많은데 10년 뒤, 내 취미는 뭐라고 말하며 살고 있을지 궁금하다.

미소가 어울리는 그녀 취미는 사랑이라 하네
만화책도 영화도 아닌 음악 감상도 아닌
사랑에 빠지게 된다면 취미가 같으면 좋겠대
난 어떤가 물었더니 미안하지만 자기 취향이 아니라 하네

주말에는 영화관을 찾지만
어딜 가든지 음악을 듣지만
조금 비싼 카메라도 있지만
그런 걸 취미라 할 수는 없을 것 같대

좋아하는 노래 속에서 맘에 드는 대사와 장면 속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 흐르는 온기를 느끼는 것이
가장 소중하다면서 물을 준 화분처럼 웃어 보이네

미소가 어울리는 그녀 취미는 사랑이라 하네
얼마나 예뻐 보이는지 그냥 사람 표정인데
몇 잔의 커피값을 아껴 지구 반대편에 보내는
그 맘이 내 못난 맘에 못내 맘에 걸려
또 그만 들여다보게 돼

내가 취미로 모은 제법 값 나가는 컬렉션
그녀는 꼭 남자애들이 다투던 구슬 같대

그녀의 눈에 비친 삶은 서투른 춤을 추는 불꽃
따스함을 전하기 위해 재를 남길 뿐인데

가을방학 - 취미는 사랑

여기까지 산악자전거를 타고 오다니 정말 대단하다.

폴은 철인삼종경기를 하는 스트롱 맨이니까 너도 타고 올수 있을거라고 하니 자기는 힘이 없다며 기겁을 한다.

자연은 다 좋지만 그 중에서 이 푸른 하늘이 가장 좋다.

길을 모를 때는 물어보거나 지도를 보면 된다.

여행을 하다보면 남에게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만날 때가 있는데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만든 우리나라의 교육이 떠오른다.

다들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해 시간이 날 때마다 서로의 사진을 찍어준다.

산을 오르느라 힘이 들어도 카메라를 보면 웃음이 나온다.

병이 온건지 나무에 남아있는 잎이 하나도 없다.

사람이든 동물이든 자연이든, 아무 것도 아프지 않고 주어진 삶을 살 수 있으면 좋겠다.

따뜻하게 쏟아지는 햇살을 담고 싶었는데 사진에 담기지가 않는다.

역시 사진에 빛을 담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닌가보다.

이 쿠키는 페트라가 직접 구웠다는데 맛있어서 한통을 금세 먹었다.

역시 쿠키나 빵에는 잼이 들어가야 한다.

이 산장에서 쉬고 싶은데 우리가 예약한 산장은 조금 더 가야 나온다고 한다.

아침부터 시작해 꽤 많이 걸었는데 아직도 갈 길이 멀다.

해가 지기 시작하니 마음이 조급해진다.

자연은 아름답기도 하지만 위험하기도 하다.

걷고 걷고 또 걷는다.

어둠이 다가오고 갈 길이 멀다고 해도 아름다운 풍경은 즐겨야한다.

욕심이 사람을 파멸로 이끌기도 하지만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과 예찬이 사람을 사람답게 만들기도 한다.

또한 사람은 자신이 이 세상에 태어났다는 흔적을 남기고 싶어한다.

나도 내가 살아왔다는 흔적을 남기기 위해 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나보다.

드디어 정상이라면 정상이라 부를 수 있는 곳에 도착했다.

함께 온 것이 즐겁고 기쁘지만 다들 피곤한 모습이다.

지도를 보니 지금까지 15km 정도를 올라왔는데 우리가 예약한 산장까지는 5km 정도 더 가야한다고 한다.

아침을 먹고 집에서 출발하기 전에 스탠이 지도를 보여주며 우리가 가야할 길을 보여주며 1박 2일로 가는 코스가 36km 정도인데 괜찮냐고 물었었다.

남자의 자존심과 오기와 내 체력에 대한 자만심이 하늘을 찔렀기에 걱정말라고 했었는데 막상 실제로 산을 타보니 꽤 힘들다.

그래도 체코까지 와서 한국 남자 망신을 시킬 수 없으니 근성으로 걸음을 옮긴다.

정상 부근에 수원이 있었는데 이 물이 흘러 모라바 강으로 흘러간다고 한다.

모라바 강은 처음 들어본다고 하니 그 유명한 도나우 강의 지류라고 한다.

다음에 도나우 강에 가게 되면 이 곳을 떠올릴 것 같다.

달 달 무슨달, 쟁반같이 둥근 달.

달님이 참 곱게도 떴다.

페트라는 도시락도 싸줬는데 산에서 먹는 돈까스 샌드위치는 정말 꿀 맛이었다.

잠깐 봤지만 정말 상냥하고 섬세한 것 같다.

나에게 먹을 것을 주는 사람은 다 착한 사람이다.

해가 지니 날씨가 많이 추워지기 시작했다.

내가 춥다고 말하니 스탠이 웃으며 술을 꺼낸다.

허브로 담근 술이라는데 도수가 꽤 높아 목이 타는 느낌이 들었는데 정말 기분이 좋았다.

맥주도 좋지만 독한 술을 마실 때 느껴지는 목 넘김도 좋다.

과학적으로 접근하면 추울 때 술을 마시는 것은 보온에 좋지 않은 일이지만 산에서 마시는 독한 술은 원기를 북돋아준다.

해가 완전히 져 손전등을 들고 우리가 예약한 산장을 찾았다.

한국의 대피소와는 다르게 제대로 된 샤워시설과 침실이 구비되어있는데 1박에 300코루나(한화 15,000원)밖에 하지 않는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산장에서 생맥주를 판다는 것이다.

산에서 술 마시는 것으로 둘째라 하면 서러울 우리나라지만 산장에서 마시는 생맥주는 상상도 하지 못하는데 체코의 산에는 있었다.

게다가 가격도 20코루나(한화 1,000원)밖에 안 하니 여기가 무릉도원인 것 같았다.

어떻게 산 속에서 마시는 맥주가 도시에서 마시는 맥주보다 저렴할 수 있냐고 물어보니 체코사람들은 맥주를 사랑하기 때문에 좋은 맥주를 어디서든 저렴하게 마실 수 있어야한다고 한다.

지금까지 여행을 하며 여러가지 것들을 봤지만 이렇게 부러운 것은 처음이었다.

배가 고파 요깃거리를 찾았더니 치즈와 파스타를 이용한 요리가 나왔는데 꽤 맛있었다.

숙박비에 아침이 포함되어 있다길래 기대했는데 소시지 2개가 전부였다.

아쉬운대로 빵을 많이 먹었지만 내 몸은 더 많은 칼로리를 원하고 있다.

어제는 한밤중에 도착해 제대로 살피지 못했던 산장을 둘러봤는데 영화에나 나올 것처럼 생겼다.

체코의 산에는 과거 부자였던 사람들이 휴양지로 이용하던 산장이 많이 남아 있다고 한다.

해가 떴으니 이제는 다시 떠날 시간이다.

꽤 강행군이지만 어제 맛있는 맥주를 마셨으니 괜찮다.

화창한 하늘을 보니 없던 기운도 솟아날 정도로 아름답다.

부실한 아침을 보충하기 위해 남은 머핀을 먹는다.

페트라가 아니었다면 큰일이 날 뻔 했다.

사랑합니다. 하늘님.

언제까지고 그 푸른 모습을 보여주세요.

세계대전 때 쓰이던 참호가 있었다.

외국 친구들에게 과거에 2년동안 군대에 있었다고 말을 하면 대부분 신기해한다.

우리나라의 건강한 남자라면 누구나 2년을 갔다오는 군대이기에 스스로 비하하는 부분도 많고 외부에서 군인을 대접하는 분위기도 좋지 않지만 지금도 고생하고 있을 전국의 국군장병들 고맙습니다.

하이킹을 온 사람들을 위한 방명록이 있길래 나도 글을 남겼다.

열량보충을 위해 샌드위치를 먹는다.

돈까스를 이용해 샌드위치를 만들 생각은 해본 적이 없는데 정말 맛있었다.

저기 보이는 산장까지만 가면 되니 힘을 냅시다.

산장에 도착했으니 맥주를 마셔줘야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산악인에게 체코만큼 좋은 곳은 없을 것 같다.

이 산장에서 아래에 있는 주차장까지 가는 방법은 네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공학기술의 산물인 리프트를 타고 내려가는 방법인데 돈을 내야한다.

두번째는 바람을 이용해 패러글라이딩을 타고 내려가는 방법인데 장비도 없고 바람도 불지 않으니 패스한다.

세번째는 산악자전거를 타는 것인데 난 겁도 많고 자전거도 없다.

결국 우리에게 남은 것은 두 다리뿐인데 겨울에는 스키장으로 이용되는 곳이라 경사가 꽤 가파르다.

다들 지쳐있는 상태라 그냥 가로질러 내려가기로 했는데 자갈길에 풀이 나 있어 내려가기가 많이 힘들다.

몇 번씩 구르고 넘어지며 땀범벅이 된 상태로 주차장에 도착했다.

총 36km의 하이킹을 하고 만난 자동차는 현대 문명이 얼마나 안락하고 쾌적한 것인지 알 수 있게해줬다.

해군출신이라 군대에서도 안 했던 산악행군인데 체코에 와서 제대로 경험한 것 같다.

몸은 힘들지만 정말 재미있었으니 괜찮다.

원래 몸이 고생했던 기억이 오래 가는 추억으로 남는 법이다.

그냥 가기 아쉬우니 휴게소에 들러 아이스크림을 하나씩 먹는다.

과자는 별로 안 좋아하는데 아이스크림은 자꾸 먹게 된다.

집에 가기 전에 슈퍼마켓에 들렀는데 정말 어마어마한 크기였다.

내 취미가 슈퍼마켓 구경이라고 말하며 유럽에서 본 슈퍼마켓 중 가장 큰 규모였다고 말하니 다들 즐거워 한다.

오늘 저녁은 불고기와 소주다.

저번에 독일에서 한인마트에 간 이유는 바로 불고기 양념장을 사기 위해서였다.

유리병에 포장된 불고기 양념장을 들고 폴란드 여행을 하느라 신경이 쓰였지만 친구를 위한 것이니 힘들지는 않았다.

채소들을 넣고 달달하게 만들었더니 다들 입맛에 맞는다고 말해줘 즐겁게 먹을 수 있었다.

다들 여행을 하며 만난 인연들에게 다시 보자는 인사를 하고 헤어지기에 내가 진짜 체코로 올 줄은 몰랐다고 한다.

헤어질 때, 분명 500일 뒤에 만나기로 했고 약속대로 체코의 맛있는 맥주를 먹게해줘 정말 고맙다고 했다.

처음은 한국에서 만났고, 두번째는 체코에서 만났으니 다음에는 제 3국에서 만나기로 했다.

지구는 좁으니까 언젠가, 어디선가 다시 한번 만날 날을 기대해본다.

제 여행기가 재미있으셨다면

하트클릭 한번과 댓글 하나만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