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Travel/아르헨티나-Argentina

세계일주 배낭 여행기 - 062. 세계에서 가장 큰 이과수 폭포.

호주에서 남미여행을 준비할 시간이 7개월이나 있었지만 귀차니즘이라는 핑계로 아무 것도 준비하지 않았었다.

그저 가서 돌아다니면 된다는 가벼운 생각을 가지고 부에노스 아이레스로 왔다.

그래도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로 여행할 수는 없기에 정보를 얻기 위해 한국인 호스텔인 남미사랑에 자리를 잡았다.

한국인 호스텔이라고 아침을 한식으로 주길래 가봤더니 사골국이 나왔다.

여행을 하면서 사골국을 먹을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 했었는데 정말 신기했다.

아직 피곤했지만 어제 하루 종일 잠을 자느라 아무 것도 구경을 안 했기에 우선 밖으로 나갔다.

남미의 치안이 안 좋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서인지 도시가 뭔가 흉흉하게 보인다.

긴장한 채로 거리를 거니는데 신호등의 하얀 신호가 귀여워 웃음이 나왔다.

여기도 사람이 사는 곳이니 너무 경직된 채로 다니지 말라는 것 같았다.

저 앞에 오벨리스크도 보인다.
하지만 직접 가서 보기에는 너무 귀찮으니 나중에 다시 봐야지.

구석진 골목길을 나와 대로로 나오니 유럽풍의 건물들이 보인다.

브라질을 제외한 남미의 국가들은 스페인의 지배를 받아 문화와 종교, 언어 등 대부분이 스페인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아직 유럽을 가보지 않았지만 정말 유럽같은 분위기다.

하지만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보다 스페인의 영향이 더 많이 남아있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그런데 부에노스 아이레스를 걷다보며 느낀 것인데 이쁜 여자들이 정말 엄청 무진장 많다.

눈길이 닿은 곳마다 미녀들이 지나간다.

내가 천국에 왔나보다.

스페인의 식민지배 시절 계획도시로 건설된 부에노스 아이레스는 도로들이 구획별로 정리되어 있고 공원들도 많다.

기차역이 있길래 들어가 봤는데 여행객은 별로 없었다.

아르헨티나를 비롯한 남미의 국가들은 철도보다는 버스를 이용한 운송이 발달해있다.

버스터미널에 가면 수 많은 버스회사들이 있어 가격을 비교해가며 버스표를 구입할 수 있다.

이과수 폭포를 보기 위해 여러 버스회사들을 다 돌아봤는데 대부분 버스회사의 가격이 비슷했다.

흥정을 하다보니 좋은 등급의 버스를 싸게 준다는 곳이 있어 예약을 했다.

나름 호주에서 스페인어를 공부했는데 막상 오니 하나도 모르겠어 그냥 평소의 내 방식대로 흥정을 했는데 여기서도 통한다.
역시 사람간의 대화는 마음과 마음으로 하는 건가 보다.

지하철을 타러 갔는데 지하철에 그래피티가 되어있다.

지하철에 그래피티를 한다는 것은 생각도 못 했었는데 특색있고 남미의 영혼이 느껴지는 것 같았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지하철은 운행한지 100년이 넘었는데 일본이 수출했다고 한다.

과거에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잘 살았던 나라가 이렇게 변한 모습을 보니 정치를 포함한 국가 전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다.

나도 노력해서 후손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남겨줘야지.

지하철 1회용 이용권인데 3.5페소(한화 350원)에 어디든 편도로 갈 수 있다.

버스는 타려면 동전이 필요하기에 지하철을 탔는데 역시 버스보다 지하철이 편리하다.

그런데 지하철에 창문이 열려있어 먼지를 참 많이 먹은 것 같은데 기분탓이겠지.

지하철을 타고 도착한 곳은 산 텔모 지역의 데펜사 거리다.

매주 일요일마다 데펜사 거리에는 시장이 열리는데 날짜가 딱 맞아 올 수 있었다.

여러가지 신기한 물건들과 기념품들을 많이 팔고 있었는데 딱히 내가 살 만한 물건은 없었다.

거의 2km가 넘는 거리에 시장이 열리는데 관광객들을 노리고 열린 시장이라 파는 물건들이 거의 다 비슷비슷했다.

먹는 것이 남는 것이라 배웠다.
15페소(한화 1500원)을 내고 바로 짜주는 오렌지주스를 마셨는데 너무 달아서 한번에 먹기 힘들 정도였다.

이 컵들은 남미사람들이 사랑하는 마테차를 마시는 컵인데 아직 마테차를 마셔보질 못 했으니 어서 찾아서 마셔봐야겠다.

시장구경을 하다보니 어느새 다시 시내로 들어왔다.

부에노스 아이레스 거리 곳곳에는 이런 동상들이 엄청 많이 세워져 있다.

이 동상은 1810년 5월 25일을 기념하는 동상인가 보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거리를 지나며 유럽풍의 건물을 보며 걷다보면 신기한 건물들도 보인다.

은행건물인데 뭔가 우주건물의 느낌이 난다.

인도에서 동전지갑을 잃어버렸기에 10페소(한화 1000원)을 내고 다시 구입했다.

돈을 보관하기 위해 돈을 써야한다니 웃긴다.

2014년 1월 현재, 아르헨티나의 경제상황은 최악이다.

물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뛰고 있고 나라에는 달러가 부족해 환율은 미친듯이 떨어지고 있다.

은행에서 1달러를 환전하면 6.5페소를 주는데 암달러상에게 환전을 하면 10페소를 준다.

때문에 은행에서 카드를 이용해 돈을 인출하면 엄청난 손해기에 달러를 준비해 오는 것이 이득이다.

여행 준비는 제대로 안 했어도 다행히 이 소식은 들었기에 미리 달러를 가져와 환전을 했다.

약 100만원 정도 되는 돈 뭉치를 가지고 다니려니 무섭지만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암환율이 가장 높으니 어쩔 수 없다.

소숫점의 차이가 있겠지만 1달러에 10페소로 계산해 10페소를 한화 1,000원이라 생각하면 편하다.

사골국을 끓이면 절대 하루만 먹지 않는다는 것은 모든 한국인이 알고 있을 것이다.

한국과 지구 반대편에 있는 아르헨티나에서도 그 사실은 변하지 않고 오늘도 사골국이 나왔다.

밥을 먹고 체크아웃을 한 뒤, 여행기를 쓰다가 버스 시간에 맞춰 지하철을 타고 버스터미널로 향한다.

내가 죽을 때까지 버스나 비행기를 놓치는 일은 다시 없기를 바란다.

배가 고파 아르헨티나의 대중음식인 빤쵸와 엠빠나다를 먹었다.

빤쵸는 빵에 소시지를 넣은 핫도그이고 엠빠나다는 겉이 바삭한 반죽에 속을 채운 만두같은 것이다.

호주에 있는 8개월 동안 매일 소시지를 먹었기에 앞으로 독일에 가기 전까지는 소시지를 안 먹을 줄 알았는데 큰 오산이었다.

빤쵸는 13페소, 엠바나다는 9페소였다.

버스를 기다리면서 심심할까봐 유료TV도 설치해놨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적응기를 가졌으니 이제 제대로 된 여행을 즐기기 위해 버스를 탄다.

버스 사진을 찍으려고 하니 자세를 잡으시는 센스 넘치는 버스 기사 아저씨들 덕분에 웃으며 버스를 탔다.

버스 좌석은 크게 일반, 세미 까마, 까마 등급으로 나눠진다.

일반은 그냥 시외버스이고 세미까마는 우리나라의 고속버스, 까마는 우등버스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착한 버스매표소 누나와 흥정에 성공해 세미까마 가격으로 까마를 타고 갈 수 있었다.

장거리 버스에는 밥도 나온다.

사진에 보이는 피자를 다 먹으니 기내식처럼 은박지 그릇에 담긴 따뜻한 요리가 따로 나와 배부르게 맛있게 먹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이과수까지는 18시간이 걸리는데 나름 장거리 이동을 많이 해봤기에 아무런 불편함 없이 도착했다.

배낭여행의 기본은 변하지 않는다.

어디를 가든 숙소를 먼저 잡으면 된다.

잠은 버스에서 많이 잤으니 바로 이과수 폭포를 구경하러 간다.

다시 버스를 타고 30분 정도 가면 도착하는데 여기도 내국인과 외국인의 가격이 다르다.

어서 말로만 듣던 이과수 폭포를 보러 갑시다.

입구 근처에 박물관처럼 생긴 건물이 있길래 들어갔는데 이과수 폭포의 생태계에 대해 설명해주는데 이과수 폭포를 보고싶다는 마음이 강해 금방 나왔다.

이과수 폭포 안에 들어간다고 바로 폭포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열차를 타고 10분 정도 들어가야한다.

브라질쪽의 이과수 폭포는 버스를 타고 이동한다고 하던데 아르헨티나쪽은 기차를 타고 이동한다.

열차는 약 10~20분 사이로 운행해 타이밍이 안 좋으면 줄을 서서 기다려야한다.

열차를 타고 중간지점에 도착해 본격적으로 폭포를 보러 간다.

폭포는 크게 3부분으로 나뉘는데 폭포를 아래서 보는 길과 위에서 보는 길, 악마의 목구멍을 보러 가는 길로 나뉜다.

난 아래부터 보기로 했다.

10분 정도 걸어가니 첫 폭포가 나온다.

이과수 폭포에는 약 100여개의 폭포가 있고 개별로 이름이 다 있는데 난 차별없이 다 폭포라 부르기로 했다.

절대 폭포의 이름을 까먹어서 이러는 것은 아니다.

폭포를 보다보면 무지개도 보인다.

이과수 폭포를 구경한다면 적어도 한번은 무지개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폭포를 따라 길이 나있어서 다양한 시각에서 폭포를 볼 수 있다.

거대한 자연의 경이로움 앞에서 사람들은 그저 탄성만 내뱉을 뿐이다.

계속 걸어가다 보니 드디어 메인 폭포가 보인다.

메인 폭포는 악마의 목구멍이라 불리는 폭포와 그 주위 폭포들인데 정말 거대하다.
그 주위 폭포라 기억해서 폭포들에게 정말 미안하다.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라고 욕하면서 나도 1등만 기억하고 있다.

사진으로 얼마나 표현이 될지 모르겠지만 정말 거대함 그 자체였다.

제주도에서 본 폭포들은 시냇물이라 불러도 될 정도의 엄청난 크기다.

아르헨티나 이과수 폭포에는 폭포 근처로 보트를 타고 들어가는 투어상품도 있다.

먹고 자는 것은 아껴도 내 마음에 든 것은 꼭 해봐야 하기에 당연히 나도 보트를 타러 간다.

보트 투어는 20분 간격으로 있는데 미리 시간을 정해서 예약을 해야한다.

처음 이과수 폭포에 입장을 하면 티켓부스가 있는데 그 곳에서 예약을 하면 알아서 시간을 정해준다.

이과수 폭포의 물맛이 어떤지 보러 갑시다.

버스를 타고 바로 폭포로 와서 머리를 안 감은지 하루가 넘었는데 폭포수로 머리를 감아야지.

이제 머리가 어느정도 자라 빡구 스타일을 벗어 났으니 다행이다.

세계 최대의 폭포수로 샤워하니 기분이 좋다.

언제 다시 먹어보겠냐는 생각에 입을 크게 벌리고 폭포수를 마셨는데 단맛이 났다.

보트가 폭포 밑까지 들어가면 더 좋았을텐데 폭포 앞까지만 갔다 돌아와 조금 아쉬웠다.
하지만 안에 들어간다면 배가 뒤집히겠지.

이 거대한 폭포를 어떻게 표현해야 잘 표현했다고 소문이 날까.

그냥 사진만 올려야겠다.

왜 난 자연앞에만 서면 작아질까.

애들은 쌍둥이 폭포인데 거대한 폭포 뒤에 나와서 작아보이지만 애들도 꽤 큰 폭포였다.

대자연에 맞서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 여기도 있나보다.

보기만 해도 무서운데 수영을 할 생각을 하다니 대단하다.

배가 고파 식당을 찾아갔는데 몽구스처럼 생긴 놈이 사람들이 음식을 가지고 오면 옆에서 깔짝거린다.

음식값이 비싸 차마 동물까지 먹여줄 수는 없어 실내에서 먹기로 했다.

엠빠나다 3개와 콜라 1병을 주는 세트메뉴가 50페소(한화 5,000원)이다.

비싸고 양도 적지만 먹고 살아야하니 꼭꼭 씹어 먹는다.

밥도 먹었고 쉬었으니 폭포를 위에서 보러 간다.

으아아아아.

이런 거대한 자연을 무서워만 하는 동물보다 보고 즐길 줄 아는 인간으로 태어나 다행이다.

미안, 너 무시한 거 아니야.

이 많은 물이 어디서 나왔을까.

여기도 무지개가 있다.

'과연 저 곳에 빠지면 살아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이제 드디어 대망의 '악마의 목구멍'을 보러 간다.

그런데 참 곱기도 하다.

주어는 생략합니다.

이제 가르간따 델 디아블로, 악마의 목구멍으로 들어간다.

새가 물에 빠졌는데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

이것도 자연의 섭리라 생각하며 그저 명복을 빌어줄 뿐이다.

한참을 걸어가니 목구멍이 보인다.

그런데 너무 거대해서 사진 한 장에 다 들어오지도 않는다.

세계에서 가장 큰 폭포를 가까이에서 본다는 생각에 기대를 많이 했었는데 막상 보니 정말 크다는 생각밖에 안 들었다.
사진을 찍으려고 가까이 다가가니 물이 너무 많이 튀어 한 장만 찍고 카메라를 가방에 넣고 그냥 떨어지는 물을 받아 먹었다.

이 많은 물이 어디서 나와서 이렇게 쉼없이 흘러갈까.

뜬금없지만 여러분 물 절약합시다.

남들이 다 인증샷을 찍길래 나도 찍었는데 햇살이 너무 눈 부시다.
호주에서 실내에만 있었더니 얼굴이 좀 하얗게 변한 것 같은데 주근깨는 그대로다.

다시 기차를 타고 돌아와 시내로 가는 버스를 타려고 표를 내니 사탕을 준다.

정말 사소한 것이지만 입가에 미소를 머금게 하고 기분을 좋게 만들었다.

사람을 대할 때, 뭔가 거창한 것을 해주려고만 하기보다는 소소하게 기쁨을 줄 수 있는 센스를 가진 사람이 되고 싶다.
물론 둘 다 해줄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

아르헨티나에 와서 먹은 것이라고는 빤쵸와 엠빠나다밖에 없는 것 같아 저녁은 레스토랑에서 먹기로 했다.

소의 갈비부분을 숯을 재로 만들어 약한 불에 오랜시간 구운 아사도를 시켰는데 맛있었다.

고기를 먹을 때는 당연히 술이 있어야하니 아르헨티나 맥주도 한 병 시킨다.

여행 초반에 액땜했다고 생각하고 즐겁고 안전한 여행이 되기를 기원하며 건배.

저녁을 먹고 나오니 동남아시아의 작은 마을같은 분위기가 난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는 해가 지면 무서워서 밖을 안 다녔는데 이과수는 안전한 분위기라 더 마음에 든다.

항상 어디를 가던 강도를 신경 써야하니 남미를 제대로 못 즐기는 기분인데 안전이 우선이니 어쩔 수 없다.

맛있고 비싼 밥을 먹었으니 디저트로 아이스크림을 하나 먹는다.

2가지 맛을 골랐는데 12페소(한화 1,200원)밖에 안 한다.

멋있는 풍경도 보고, 배도 부르고, 마을 분위기도 좋으니 정말 기분 좋다.

재미있게 읽으셨으면

손가락 한 번 눌러주세요.

댓글도 달아주시면 사랑해드릴게요.